본문 바로가기
일상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엠텍, 포스코강판 등 포스코 관련주 주가 전망

by 하루아빠  2021. 3. 4.

안녕하세요. 하루 아빠입니다. 오늘 들고온 소식은 포스코계열사에 대한 주가 전망 및 간단한 기업 분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엠텍, 포스코강판 등 지금 현재 아르헨티나 리튬 호수 때문에 크게 호재가 되어 급 상승중에 있는데요. 대박이 났다고 표현하는데 정말 많이 올랐더라구요. 단기간 상한가를 쳤으니 앞으로의 행보를 두고 봐야겠네요. 

 

 

아르헨티나 리튬 호수?

아르헨티나 리튬 호수로 인해 포스코가 잭팟을 터트렸는데요. 포스코 계열사가 아르헨티나의 리튬 호수를 2018년에 3200억을 주고 인수하였는데 그 호수안에 탄산리튬 매장량이 1350만t으로 엄청 많다고 파악이 됬다고 하네요. 현재 매장된 리튬을 생산에서 판다면 35조원에 달하는 등 금액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3200억 주고 샀다가 35조가 되는 마법..ㄷㄷ 이렇게 리튬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리튬은 어디에 쓰이냐면 전기차 시장이 현재 발달하는 중인데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 소재인 리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리튬가격은 계속해서 올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리튬은 2차전지의 주 재료이기도 하고 주로 바다나 소금기가 있는 호수에서 생산이 된다고 하네요. 전기차 및 ESS(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가격이 올라갈 것 같네요.

 

 

포스코케미칼 주가 전망

현재 3월 4일 10시 기준 일봉입니다. 포스코 케미칼은 포스코 계열사로서 2차전지 재조 및 판매 기업입니다. 실질적으로 포스코 계열사 중에서 리튬 생산의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수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의 주요 포인트는 2차 전지 시장 성장에 중점과 자동차 산업의 핵심 역활입니다.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2차전지의 수요도 느는데 리튬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주가 상승의 폭이 높고 낮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올해 들어 28%정도 상승하였습니다. 20년만해도 5만원대였는데 무려 3~4배가 올른 것이죠. 이번년 부터 앞으로의 전망은 더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2차전지의 산업 비중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니까요. 포스코케미칼은 리튬 공장이 2023년에 확보할 것으로 되어있다고 하고 공급도 현재 LG화학쪽으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까 앞으로 성장도 기대가 됩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전망

포스코엠텍은 철강부원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고 철강부원료인 알루미늄 탈산제를 포스코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철강관련주로 아르헨티나 리튬 호수에 대해 또한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어 호재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막대한 거래대금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중에 있었으며 현재 계속 전고점을 뚫어 정배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재무재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해까지 매출액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리튬 호수로 인한 호재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코로나 악재에 비해 잘 선방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도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선방하고 있습니다. 철강주로서 저평가되고 있는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포스코엠텍은 포스코 그룹이 현대차와 수소 사업 협력을 약속받았다고 하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탄소 중립 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 주가가 상승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포스코강판 주가 전망

포스코강판은 포스코 그룹 계열사중에 자동차, 건축재, 가전제품 등을 사용하는데 쓰이는 알루미늄 동금의 강판과 아연도금 강판, 컬러 강판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르헨티나 리튬 호수로 호재로 보고 있는데요. 2차전지에 쓰이는 강판이 필요한데 포스코강판이 유력하게 쓰이고 있다는 것이죠. 강판은 차량에 쓰이는 차체/세시용 고강력 강판과 배터리용 전용 강재, 구동모니터용 에너지 고효율 강판 등 많은 곳에 효율적으로 필요합니다.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 투자 확대, 가전의 수요 증가로 인해 강판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서 냉연강판의 가격상승이 주가의 반영이 되었다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보여지고 있네요. 2019년까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떨어지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이번 원자재 가격 상승 및 2차전지에 흐름에 따라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친환경 자동차 사업으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실적을 달성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가격 스프레드 확대와 수율 개선으로 인하여 올해 상반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하는 업계의 분석도 전망되고 있습니다. 과연 포스코강판도 재평가를 이루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닌 개인 글입니다. 투자는 신중하게 하여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